Home > 학과(부)·전공소개 > 사회복지학부
사회북지학부는 사회복지전공, 아동복지전공, 청소년전공, 가족복지전공, 사회복지유관 전공분야로 구성된 학부로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복지부분에서 최고의 인력을 양성하고 학문적으로 사회복지 분야에서 아시아 최고수준의
학문단위를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1. 인간을 존중하고 사랑하여 어떠한 이유로도 인간을 차별하지 않는 신념을 지닌, 인간의 고통을 해결하기 위하여 봉사할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을 지닌 사회복지사를 양성한다.
2.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론과 지식을 발전시킬 수 있는 학문적 탐구능력을 지닌 사회복지사를 양성한다.
3. 사회문제와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반 이론과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를 분석ㆍ평가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를 양성한다.
4. 사회변화를 이해ㆍ예측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미래지향적 사회복지사를 양성한다.
1. 아동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 속에서 그리고 자유와 존엄의 상태 하에서 잘 양육될 수 있도록 하는 보장활동에 헌신하는
   아동복지의 철학과 신념을 지닌 아동복지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2. 아동에 대한 이해와 아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반 이론과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를 분석 및 평가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갖춘
   아동복지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3. 아동복지의 가치와 이론과 지식을 학습하여 현실에 적용하고 분석과 평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아동복지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4. 아동복지에 관련된 사회변화를 이해하고 예측하여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미래지향적인 아동복지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1.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전공의 실천학문적 성격을 살려 고도의 지적, 기술적 능력과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2. 청소년의 입장에서 청소년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인정하고 배려하여 건강하게 성장 발전하도록 지원하는 전문성과
   사명감을 지닌 청소년지도사로 양성한다.
3. 기존 연구의 종합, 분석, 실증적인 개념화를 통해 청소년 전공의 학문적 재구성화를 시도하여 청소년전공의 학문적 위상정립에
   기여하는 청소년전문가를 양성한다.
4. 청소년전공의 학문적 성격상 인접 학문인 심리학, 사회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행정학 등과의 학제적 연구를 통해 학문적 성격을
   규정하고, 학제적 연구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도록 청소년전문가를 양성한다.
1. 인간-가족-사회의 관계를 생태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가족체계와 사회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2. 가족생활 상담과 교육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습을 강화하여 예방적 가족복지서비스를 실천하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3. 가정복지사의 철학과 이념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다양한 자격 취득 기회를 제공하여 현장 실무에서 경쟁력 있는
   직업인으로 기른다.
교수명 최종학위 및 대학 전공 연락처
김미숙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t Amherst 교육학 박사 인지발달과 교육 02-820-5181
이주리 서울대학교 문학박사 아동발달 02-820-5753
이선미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 문학박사 유아교육학 02-820-5746